[보도자료] 해외 학자 서울 성명서 발표에 즈음하여

Posted on Updated on

Read Press Release In English

[보도자료]

해외 학자 서울 성명서 발표에 즈음하여

국정원에 의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침해를 규탄하는 해외 학자들의 대표 다섯 명은 2013년 10월 22일 화요일 오전 11시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가진다.

(기자회견 장소는 아래의 지도를 참고해 주십시오.)
http://www.kdemo.or.kr/ko/about/map

이 기자회견에서는 오슬로대학교 박노자 교수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이 지난 12월 대선 과정에서 국정원의 선거법 위반에 우려를 표명하는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해외 학자 대표단은 박노자 교수 외에 한주희 교수(토론토대학교), 송지영 교수(싱가포르경영대학교), 이윤경 교수(뉴욕주립대학교 빙햄턴), 그리고 구세웅 박사(예일대학교)로 구성되어 있다.

국정원은 당시 국정원장 원세훈의 지시 하에 익명으로 여러 인터넷 사이트에 야당후보와 여타의 진보진영 인사들을 비판하는 글을 올린 혐의를 받고 있다. 한때 국정원의 전신이었던 안기부는 군정 당시 감시와 고문을 자행한 바 있으며, 이러한 국정원이 대선에 개입했다는 점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에 중대한 위협을 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대부분 한국학을 연구하는 206명의 해외 학자로 구성된 이 단체는 국정원의 불법적인 활동에 대하여 더욱 심도 깊은 조사를 진행할 것을 촉구한다. 이들 해외 학자는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대만, 홍콩, 네덜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 프랑스, 브라질, 이스라엘 등에 위치한 교육연구기관에 소속되어 있으며, 다양한 학술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기자회견에서 발표될 성명서는 2013년 9월 1일에 미국, 영국, 캐나다, 그리고 노르웨이의 총 8명의 학자가 함께 작성하였으며, 9월 한 달간 총 206명의 학자가 이 성명서에 대한 지지 서명에 동참하였다.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해람 교수(캐나다 요크대학)가 사회를 맡고, 박노자 교수의 개회사에 이어 각 대표인들이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성명서 전문을 낭독한 후 언론매체와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One thought on “[보도자료] 해외 학자 서울 성명서 발표에 즈음하여

    […] [보도자료] 해외 학자 서울 성명서 발표에 즈음하여 […]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